본문 바로가기

Virtualization/VMware vSAN

[VMware] "Network Isolated" vSAN 클러스터 vSphere HA 활성화 시 주의 점 : Using vSAN with vSphere HA

vSAN 클러스터에 vSphere HA를 활성화할 때 이미지와 같은 경고가 뜰 수 있다.

 

 

HA 상태 : 네트워크 분할됨
경고 상태의 ESXi 이벤트

해당 이슈는 관리 네트워크와 vSAN 네트워크 통신이 원활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우선 원리부터 보자면

일반적인 클러스터에서 vSphere HA는 ESXi의 관리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하지만 vSAN 클러스터에서 vSphere HA는 vSAN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vSphere HA의 네트워크 이용 :

- vSAN 사용 시 > vSAN 네트워크 이용

- vSAN 미 사용 시 > 관리 네트워크 이용

 

즉, HA 에이전트가 vSAN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를 타고 넘어간다는 뜻이다.

 

그런데 마스터로부터 격리되어 통신이 안 된다면?

마스터 입장에서는 슬레이브의 vSAN 게이트웨이(HA Agent)와 통신이 되지 않아 장애가 났다고 판단하고

슬레이브 입장에서는 자신의 관리 게이트웨이와 통신이 되어 스스로 정상이라 판단하는 이중 결과가 발생한다.

그게 네트워크가 분할되었다는 경고의 내용이다.

 

 

 

 

 

참고 URL :

https://docs.vmware.com/kr/VMware-vSphere/6.7/com.vmware.vsphere.vsan-planning.doc/GUID-D68890D8-841A-4BD1-ACA1-DA3D25B6A37A.html

 

vSAN 및 vSphere HA 사용

동일한 클러스터에서 vSphere HA 및 vSAN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phere HA는 기존 데이터스토어에서와 동일한 수준의 가상 시스템 보호를 vSAN 데이터스토어에서 제공합니다. 이 보호 수준은 vSphere HA 및 vSAN이 상호 작용할 때 특정 제한 사항을 적용합니다.

docs.vmware.com

https://virtualhive.tistory.com/831